유튜브 브랜드계정과 개인개정

2025. 3. 24. 09:43유튜브(동영상 편집) 팁

유튜브 브랜드계정, 일반계정

 

 

안녕하세요.

오늘은 유튜브를 새로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기본이지만 아주 중요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.

유튜브 계정아래 채널을 만들어 운영하는데 개인채널과 브랜드채널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.

수익화 생각없이 운영할려면 개인채널로 운영하시고

만약 수익화를 조금이라도 고려하신다면 꼭 브랜드계정으로 운영하세요.

 

유튜브 브랜드 채널과 개인 채널은 여러 측면에서 뚜렷한 차이점을 가지고 있습니다.

 

1. 관리 권한의 차이
- 브랜드 채널은 여러 명이 함께 관리할 수 있습니다.  다양한 권한 수준으로 채널에 접근할 수 있어 팀 협업에 적합합니다. 대신 개인 채널은 나혼자만 운영할 수 있습니다.


2. 채널명과 브랜딩
- 개인 채널은 성과 이름을 구분하여 입력해야 하며, 채널명 변경에 제약이 있습니다(90일에 3번만 변경 가능)

- 브랜드 채널은 원하는 이름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고, 언제든지 제약 없이 채널명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.


3. 콘텐츠 노출과 SEO
 - 브랜드 채널은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(SEO)에서 우선순위를 받아 콘텐츠 노출이 더 잘 됩니다.

 - 개인 채널은 개인의 기록용으로 간주되어 검색엔진에서 후순위로 밀리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.


4.  채널 소유권
 - 브랜드 채널은 소유권을 다른 계정으로 이전할 수 있지만, 개인 채널은 소유권 이전이 불가능합니다.

 - 브랜드 채널로 운영하는 가장 큰 목적이기도 합니다.

 - 개인채널과 달리 브랜드 채널은 계정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.  176만 구독자를 가진 신사임당 계정은 20억에 팔렸습니다. 여러분도 브랜드 채널을 수익창출이 가능하면 판매가 가능합니다.


5. 채널 생성 수량
- 하나의 구글 계정으로 개인 채널은 단 1개만 생성 가능한 반면, 브랜드 채널은 최대 200개까지 생성할 수 있습니다.

6. 저작권 문제 대응
 - 개인 채널이 저작권 문제로 정지되면 더 이상 대응이 어렵지만,

 - 브랜드 채널은 문제가 발생해도 다른 브랜드 채널이나 원래의 구글 계정에는 패널티가 적용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 이말의 의미는 개인개정 채널에서 문제가 생기면 원 구글 계정까지 패널티가 적용되어 문제가 커지지만 브랜드계정은 해당 브랜드 채널 문제로만 끝난다는 겁니다. 

이상 유튜브 브랜드 채널과 개인채널의 차이점을 알아봤습니다.

다음에는 브랜드채널 만드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.